변비와 신장질환의 연관성 그리고 변비에좋은음식
변비와 신장질환이 연관되어있단 사실 알고계셨나요? 전혀 상관관계가 없어보이는 것들이 사실 알고보면 연계되어 있다니.. 참으로 황당합니다. 이 두가지가 밀접하게 연관성을 뛴다니 한번 살펴보고 그렇다면 변비에좋은음식은 무엇이 있는가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변비와 신장질환이 어떠한 관계인가?
미국 어느대학 연구팀에서 퇴역군인 400만 가까이의 병기록을 연구했는데요. 그 결과 변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신장질환이 발병될 확률자체가 높은 것으로 밝혔는데요. 이 연구에서 퇴역군인 중에서 변비 진단을 받고서 변비를 완화시켜주는 완화제를 자주 사용했냐에 따라서 신장질환에 심각성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그리고나서도 7년동안이나 추적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가 참 상당합니다. 만성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건수가 37만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신부전증은 약 8천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변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신장질환이나 신장병이 될 확률이 13퍼센트나 높고, 신부전증에 경우는 9%정도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로 밝혀졌습니다. 변비가 심하면 심할수록 신장 기능 자체가 빠르게 악화됬다고 해요. 그렇지만 의학계쪽은 아직도 변비 와 신장질환에 연관성을 찾지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은 무엇일까요..?
첫번째는 현미입니다. 현미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때문에 장운동을 활성시켜주고 소화기능에 도움을 줘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고해요. 그리고 장속에 유익한 균 생성에 도움을 줘서 변비자체를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의 껍질을 벗겨보면 껍질과 알맹이 가운데 하얀것이 있잖아요? 그 부분은 펙틴이라는 것이 다량으로 들어있다고 해요. 이 펙틴은 소화기능을 증진시키고 몸속에 독소를 바깥으로 나오게 만들어준다고해요. 그리고 바나나가 장속을 윤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노랗게 아주 잘 익은 것을 드셔야 한다고 해요!
세번째는 단호박이라고 해요. 이 단호박 안에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비타민들과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인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있다고 해요.
네번째는 고구마에요. 이 고구마속에는 알라핀이라는 것이 들어있다고 해요. 이것이 개장암을 미연에 방지해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가 대장속에 배설물의 수분을 빨아들이고 부드럽게 해주므로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다섯번째는 사과입니다. 사과속에는 수용 식이섬유 펙틴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장 속에 수분을 균형있게 잡아주어서 아주 딱딱한 똥도 스무스하게 만들어준다고합니다. 그리고 사과속의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나트륨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사과는 껍질도 같이 드시는게 변비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여섯번째는 물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80%정도의 물로 이루져있습니다. 몸속에 있는 물이 부족하면 장속에 변이 딱딱하게 변하게 되어 변비로 발전한다고합니다. 평소에 2리터 혹은 살짝 밑돌게 마셔주는게 좋다고 해요.
물잔으로 치면 하루 8잔정도라고 하는데 이렇게 마시는게 쉽지는 않지만 변비가 심한 분이라면 조금씩 늘려가도록 해보세요.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확신합니다.
여기까지 변비와 신장질환의 연관성 그리고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엔 더 자세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